사진 : 부천정플란트 신원 원장
사진 : 부천정플란트 신원 원장

 의료기술의 발달로 인해 현대 사회 기대수명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전체 인구 중 노년층의 인구가 그만큼 늘어나고 있다는 것으로 고령 사회에서 건강하게 지내기 위해서는 충분한 영양분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치아 건강을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치아 건강은 먹는 것, 말하는 것, 사회적 관계 형성 등에 지대한 영향을 미쳐 노년의 삶의 질을 좌우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무리 열심히 관리를 한다고 해도 고령의 어르신들은 노화가 일어남에 따라 상당수의 치아가 상실, 심할 때에는 전체상실로 이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여러 가지 상황들로 치아를 상실했다면 빈 자리를 방치하지 않고 신속하게 치과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 치아를 상실한 채 그대로 오랜 시간을 두면 잇몸뼈가 흡수되면서 턱이 점차 안쪽으로 들어가게 되고, 이는 치열에 문제가 생기거나 발음상의 문제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치아가 상실되었을 때, 틀니나 임플란트, 임플란트틀니 등 자연치아 를 대신 할 인공치아의 대체가 중요한데, 이때 가장 대중적이면서도 건강보험 적용을 통한 틀니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틀니는 시술부담이 적고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고정력이 적고 저작력이 약하기 때문에 치아의 기능성을 대신하는 데에는 부족할 수 있다. 또한 틀니를 오래 사용하게 되면 지속되는 잇몸 눌림으로 인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잇몸이 주저앉아 수술을 진행해야하는 과정에 이를 수도 있다.

 임플란트는 틀니보다 5~7배의 강한 저작력을 낼 수 있고 자연치아와 유사한 느낌을 준다. 하지만 잇몸뼈에 인공치아를 식립하는 구조여서 반드시 튼튼한 잇몸뼈가 갖쳐줘야 하고 전체 구강을 회복하기 위해 10개 이상의 임플를 식립해야 한다. 따라서 임플란트의 비용 부담도 크다. 임플란트의 경우 자연치아를 대신할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지만, 신체적인 부담이 크고 한두 개가 아닌 전체 치아를 대체하기엔 비용부담을 겪을 수 있다.

 이렇게 치아가 상실되었을 때 치과 치료 중 최근 임플란트틀니가 인기를 끌고 있다. 임플란트와 틀니의 장점을 결합한 치료법으로 임플란트의 기능성, 틀니의 경제성을 갖췄기 때문이다. 임플란트 틀니는 치아가 한 개도 남아있지 않거나 다수의 치아를 상실한 경우 적당한 갯수의 임플란트를 식립하고 그 위에 인공치아 보철물을 고정시키는 술식의 치료 방법이다. 전체 틀니의 유지력이 떨어진 경우에는 물론 임플란트를 전체적으로 심기에는 비용이 부담스러운 경우, 일반 틀니 착용이 불편한 경우, 다수의 치아를 상실했거나 무치악인 경우 등에 추천되고 있다.

 임플란트 틀니의 진행 방법은 우선 환자의 구강구조를 면밀히 파악하고 적절한 위치에 최소 개수의 임플란트를 식립한다. 이후 구강구조에 맞춘 틀니 보철물을 제작해 임플란트에 체결함으로써 완성 되는데, 빠질 염려가 적고 향상된 저작능력을 기대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 잇몸 눌림의 발생이 적다는 장점을 만나볼 수 있기 때문에 적은 부담으로 진행할 수 있는 시술이다.

 다만, 다른 치과치료들보다 난이도가 높은 치료인 만큼 치과 의료진 선택이 중요하다는 점은 인지해야 한다. 풍부한 수술 경험과 보유 장비 등을 고르게 판단하는 것이 좋다. 또한 개인 구강상태에 따라 제한적인 시술이 될 수 있다거나 다른 방법의 해결책이 더 적합할 수도 있으므로 치과의사와 상담이 우선이다.

 부천정플란트치과 신은원장은 무치악 상태가 돼 씹는 즐거움을 잃고 자신감마저 상실했다면 빠른 시일 내 치과를 찾아 전악 임플란트나 오버덴처(임플란트 틀니) 시술을 고려하는 것이 좋은 방안이다라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메디덴스 - 의료정보, 건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