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함종욱치과 함종욱 대표원장
사진 : 함종욱치과 함종욱 대표원장

 현대 사회에서 외모는 우리 삶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 중에서도 치아는 환한 미소를 책임지는 신체 부위로, 틀어진 치열은 심미성을 저하시켜 외모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저작, 발음 등 기능적으로 불편함이 따를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개선하는 것이 좋다.

치열이 맞지 않는 부정교합은 보기에도 좋지 않지만 치아의 기능을 악화시킨다. 부정교합 증상이 있는데도 방치한다면 저작기능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따라서 치아의 교합이 정상적으로 맞지 않는다면 증상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단순히 미관상의 이유로만 하는 것이 아닌 치아의 기능 회복까지 고려한 치아교정이 이뤄져야 하는 이유이다.

 치아교정의 목적은 외모의 개선뿐만 아니라 부정교합과 더불어 골격의 부조화를 개선해 치아가 정상적인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인 만큼, 다른 치과 진료에 비해 시간도 오래 걸린다. 뿐만 아니라 섬세한 치료 과정이 필요하므로 치아교정을 위한 치과 선택에 있어 신중함을 요할 수밖에 없다.

 치아교정을 잘하는 치과를 찾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사항을 체크할 필요가 있다. 먼저 숙련된 실력을 가진 교정전문의가 상주하는지, 교정치료를 위한 진단장비(3D CT, 디지털프로그램 등)가 구비되어 있는지, 체계적이고 꼼꼼한 진료가 이뤄지는지 방문하여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또한 획일화된 교정법이 아닌 환자 개인의 상태에 맞는 1:1 상담을 통해 개인별 맞춤 치료 계획이 수립돼야 하며 그래야만 치아교정을 통해 심미성과 기능성을 동시에 만족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치아교정은 여느 치료와 마찬가지로 의료진의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가 성공 여부를 좌우한다. 뿐만 아니라 치아는 치료 후 원래대로 회귀하려는 성질이 있는 만큼 유지 관리도 치료 못지 않게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치료 후에도 체계적 관리 시스템을 통해 철저한 사후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함종욱치과 함종욱원장은 “치아교정은 장기적인 치료 기간이 소요되는 만큼 만족스러운 결과를 위해서는 교정 중간에 의료진이 교체되는 일은 없어야 하며, 전반적인 구강구조는 물론이며 치열의 변화에 따른 얼굴 윤곽의 비율까지 고려해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치아교정 치과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교정치료를 위한 진단장비가 체계적으로 구비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으며 상담부터 사후관리까지 1:1 맞춤 진료를 진행하는 치과인지 꼼꼼하게 체크한 후 치과를 선택해야 만족스러운 교정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메디덴스 - 의료정보, 건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