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는 얼굴이 첫인상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웃는 얼굴을 위해서 또는 기능적인회복을 위해서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교정치료를 많이 한다.자기가 원하는 인상으로 바꾸고 싶거나 보다 갸름한 얼굴을 원하는 경우 등 이유도 가지가지다.

일반적으로 치아교정은 영구치가 모두 맹출 한 12~14세 이후에 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알려져 있다. 청소년기에 해당하는 이 시기에는 골격 성장이 진행되기 때문에 교정에 보다 많은 도움이 될 수 있고, 치아 이동 반응이 빨라 비교적 짧은 시기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기때문이다.

하지만 성장기에 교정치료 시기를 놓쳤다고 해서 교정이 어려운 것은 아니다. 흔히 사춘기가 지나면 키 성장이 줄어들고 그 후에 멈추기 때문에 골 개조가 일어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성장양이 줄어든 것일 뿐 골 개조는 일생을 통해 일어나기 때문에 성인도 충분히 교정치료를 받을 수 있다. 물론 청소년에 비해 치아 이동속도나 골 반응이 일반적으로 느릴 수 있지만 여러가지 기법들과 최신 장치들, 그리고 수술적인 방법들을 이전보다 적절히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성인들도 충분히 교정치료를 통해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성인이 된 후 치아교정을 하게 되면 성장기에 교정치료를 하는 것보다 고려해야할 사항이 많지만 치아교정 자체가 치아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은 아니다.오히려 부정교합이나 덧니를 방치할 경우 더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부정교합으로 인하여 치아가 삐뚤삐뚤 하면 칫솔질이 여의치 않고, 자연스레 충치나 잇몸질환이 생기기 쉽다. 교정치료를 통해 잘 정리된 치아는 충치나 잇몸질환을 줄여 줄 뿐만 아니라 저작능력을 향상시켜 소화기 질환도 예방하게 된다. 또한 치아가 잘 맞물리지 않는다면 아래턱을 움직이는 턱뼈관절에도 질환을 야기할 수 있으니 서두르는 것이 좋다.

특히 치아에서 오는 심미적인 콤플렉스가 있다면 치아 교정을 통해 해결하는 것이 좋은데 성인들이 교정하기 꺼려하는 가장 큰 부담감은 교정장치 부착으로 인한 심미적인 부분이다.하지만 교정치료 기술이 발달하면서 이러한 부분들을 고려하여 요즘은 설측교정이나 투명교정(인비절라인)등 다양한 치아교정법이 있어 치아 상태를 면밀히 파악할 수 있는 검사 시스템을 바탕으로 개개인에 맞춘 교정 치료가 가능해져 부담이 덜어졌다.
 성인의 치아교정은 몇 십 년 동안 가지고 있었던 치아의 위치를 바꾸는 것이므로 사후관리에 소홀할 경우 치열이 다시 흐트러질 확률이 상대적으로 높을 수 있지만 올바른 사후관리만 이루어진다면 그런 염려는 하지 않아도 된다. 성인 교정 치료만 아니라 성장기 교정 치료 환자들에게도 교정기를 뺀 후의 관리 역시 중요한데, 치아유지 장치를 일정기간 끼는 것은 물론, 치과에 내원하여 교정 후 잘 유지가 되고 있는지 주기적으로 체크하는 것이 좋다.

 전문적인 교정 수련을 받은 교정 전문의에게서 상세한 진단을 받고 그에 따른 치료계획을 통해 세밀한 진료를 받을 때만 환하고 자신있는 미소와 아름다운 얼굴을 누릴 수 있다.

교정치료의 문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다.
 

도움글 : 평택본플란트 김휘호 원장

저작권자 © 메디덴스 - 의료정보, 건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