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청구를 위하여 제일 먼저 알아야 할 기본적인 사항은 기본진찰료입니다.

기본진찰료란 쉽게 말해서 별다른 치과 치료를 하지 않고 원장님과 상담만 했을 경우에 발생하는 비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기본진찰료만 산정할 수 있는 경우는 아래와 같습니다.

 

<기본 진찰료만 산정할 수 있는 경우>

① 진찰 또는 상담만 한 경우

② 치은염, 지치주위염 등의 간단한 구강 연조직질환 처치

③ 구내염 등에 연고나 약물을 도포한 경우

④ 발치 전 동통감소를 위해 간단한 드레싱을 시행한 경우

⑤ 치수 냉온 검사(ice stick test) ⑥ 치아 동요도 검사

⑦ 진찰 후 별도의 처치 없이 처방전만 발행한 경우

 

기본 진찰료는 초진진찰료와 재진진찰료로 구분할 수 있는데 해당 구분은 아래와 같은 산정기준에 따릅니다.

 

<치과에서 초진/재진 진찰료 산정기준>

★초진이란?

해당 상병으로 동일 의료기관의 진료과목 의사에게 처음 진료받는 경우 치료종결 후 동일 상병이 재발해 30일 이후에 내원한 경우

★초진으로 산정하는 경우

신환: 해당 요양기관에 처음 온 사람

구환: 치료가 종결된 시점에서 일정기간이 경과하고 재내원한 경우

- 일반치료: 30일 경과 시

- 치주치료: 90일 경과 시

 

★재진이란?

해당 상병으로 동일 의료기관의 동일 진료과목 의사에게 계속 진료받는 경우 치료종결 후 동일 상병이 재발해 30일 이내에 내원한 경우

★재진으로 산정하는 경우

30일 이내에 재 내원한 경우

치료가 종결되지 않은 경우

치주질환의 경우 동일 부위에 재발 시 90일 이내에는 재진으로 적용

 

<기본진찰료 QnA>

Q. 2019년 6월에 근관치료를 받던 환자가 치료 중 내원을 하지 않다가 2020년 2월에 오랜만에 내원해 다시 근관치료를 진행했습니다. 2월 첫 진료는 초진인가요, 재진인가요?

▶ 근관치료에 대한 치료가 종결되지 않았기 때문에 치료가 종결되지 않은 경우 내원 간격에 관계없이 재진으로 적용됩니다.

 

Q. 6월에 #46 치아에 자가중합 Glass Ionomer를 충전하고 8월에 충전물연마를 시행했습니다. 이런 경우 초진인가요, 재진인가요?

▶ 충전된 충전물의 충전물 연마까지를 치료의 종결로 보기때문에 재진으로 적용해야합니다.

 

Q. 2020년 8월 14일에 전악 치석제거를 하고, 9월 7일까지 root planing을 4회에 걸쳐 시행하고 치료를 마무리 했습니다. 그런데 11월 8일에 환자가 잇몸이 아프다며 다시 내원했습니다. 급성으로 잇몸이 부어 치석제거를 다시 시행하게 됐습니다. 이 경우 초진인가요, 재진인가요?

▶ 치주치료의 경우 종결여부가 명확하지 않아 90일이 경과해야 초진으로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11월 8일 진료는 재진으로 적용해야 합니다.

 

최근 청구 프로그램상에서 환자 내원 구분에 따라 초진/재진에 대해 자동으로 산정해주긴 하지만 정확한 청구를 위해서는 청구기준을 한번 더 확인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작권자 © 메디덴스 - 의료정보, 건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