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구리인플란트 정경열 원장
사진 : 구리인플란트 정경열 원장

 

치아는 충치나 치주염, 사고로 인한 손상 등으로 발치를 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치아가 하나라도 상실되면 말을 하거나 웃을 때, 음식을 먹을 때 심한 불편함을 느끼게 되며 일상생활에 많은 지장을 준다. 치아가 상실된 부위에 골 이식 또는 골 신장술 등의 부가적인 수술을 통해 인공치아를 식립하는 임플란트 시술은 기존의 브릿지나 틀니에 비해 기능적으로나 심미적인 면에서 자연치아와 거의 흡사하며 수명 또한 반영구적이라는 장점이 알려지면서 해마다 임플란트 시술 건수가 증가하고 있다.
첨단 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함께 임플란트 시술에서도 계속적인 발전을 이루고 있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시술도 그중 하나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3D 컴퓨터 모의수술 과정을 통해 가장 이상적인 임플란트 식립위치와 시술 방법을 찾아 정밀한 치료 계획을 세울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으로, 무절개 또는 최소 절개로 시술이 가능하기 때문에 수술후 통증이 줄고 염증이나 감염의 위험이 작을 뿐만 아니라, 임플란트 시술에 대한 부담이 컸던 당뇨, 고혈압, 심장질환 등 전신질환자 혹은 고령환자들도 안심하고 치료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이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식립 계획 수립, 모의수술 후 환자 맞춤형 수술 가이드를 제작하고 임플란트 수술을 진행하는 3단계로 이루어진다. 식립 계획 단계에서는 임플란트를 식립해야 할 위치의 골조직의 상태, 신경의 위치를 파악하고 맞춤 수술 가이드 제작 단계에서는 정밀 3D 프린터를 사용해 환자의 구강 상태에 따른 맞춤형 수술 보조 장치를 제작한다.절개를 소량으로 하거나 전혀 하지 않고 임플란트를 식립할 수 있어 치과 내원횟수와 치료 기간이 단축될 뿐 아니라, 환자 개인적인 맞춤형 보철물로 일반 임플란트 보다 더 긴 수명을 자랑하며 당뇨, 고혈압 등 만성적인 질환 환자들도 부담없이 시술을 받을 수 있을 정도로 개선된 시술법이다.

물론,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로 부작용 걱정을 덜 수 있는 것은 사실이나, 환자 개인마다 구강 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다량의 임플란트 치료 사례를 갖추고 있는 숙련된 의료진이 수술을 집도하는지 체크해 보는 것은 여전히 중요하며 개인 관리가 소홀하면 제대로 된 효과를 볼 수 없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시술 후 1년 동안은 3개월 간격으로 그 이후에는 6개월에서 1년에 한번씩 꾸준한 관리가 뒤따라야 오랫동안 안전하게 임플란트 사용을 할 수 있다.

 

글 : 구리인플란트 강경열 원장

 
저작권자 © 메디덴스 - 의료정보, 건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